정보 탐험일지/GA

[GA] 티스토리(or 호스팅)에 GA(구글 애널리틱스) 연결하기

길리버여행기 2022. 1. 19. 16:46
반응형

GA란?

  • 구글 애널리틱스3(유니버설 애널리틱스)
    • GA 데이터 추적 방식 : 쿠키(cookie)
    • 쿠키란 : 사용자가 인터넷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 사용자의 기기에 설치되는 작은 파일
    • 2023년 7월 1일 서비스 종료 예정

 

  • 구글 애널리틱스4
    • 웹 전용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 앱
    • 2020년 10월 구글에 차세대 분석 플랫폼을 서비스 런칭

 

 

GA를 사용하는 이유

  1.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웹 로그분석 툴
  2. GA와 연결되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분석 툴이 존재(GTM, 데이터 스튜디오 등)
  3. 구글 서비스(Youtube)와 같은 서비스 및 파트너 관계 서비스와 연동성
  4. 구체적인 고객행동 성과분석 및 데이터를 통한 개선활동이 가능함

 

티스토리에 연결하는 이유

  - 각 호스팅서버(고도몰, 카페24, 메이크샵 등)에서도 동일하게 GA 설치가 가능합니다.
  - 티스토리에서는 빠르게 HTML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예시로는 티스토리로 설명합니다.




1. GA 계정 생성하기

사진. 1

  1. GA에서 노출되는 계정 이름을 설정합니다.
  2. 쿠키 기반의 단점을 보완한 대책 방법으로 구글 검색 및 Youtube와 같은 구글 서비스 및 파트너 관계 서비스를 연동함. 필수 선택은 아니지만 모두 체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사진. 2

  1. 속성 이름을 작성합니다.(속성 이름은 차후에 변경 가능합니다.)
  2. 보고 시간대 및 통화를 미국에서 대한민국으로 변경합니다. 나중에 맞춤 알림 or 전환 등에서 필요합니다. 
  3. 고급 옵션 보기를 클릭합니다.
  4.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5. 티스토리 URL를 기재합니다.
  6. GA4와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GA3) 둘 다 만듭니다.

 

사진. 3

  1. 사용하려는 기업(개인) 업종 카테고리를 넣어줍니다. (GA생성 후 설정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2. 사용하려는 기업(개인) 비즈니스 규모를 넣어줍니다.
  3. 어떻게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할 계획인지 확인합니다.

 

사진. 4

  1. 약관 확인 후 동의를 진행하면 GA와 GA4가 생성됩니다.

 

2. 구글 태그 매니저(GTM)으로 GA3 설정하기
  • GTM으로 태그를 삽입하는 이유
    • GA 생성 후 티스토리(호스팅 서버)에 바로 태그를 넣어줄 수 있습니다.
    • GTM을 이용하여 태그를 넣는 이유는 차후 이벤트 설정 및 특정 분석을 하기 위해서 GTM으로 태그 삽입을 진행합니다.

사진. 5

  • 변수를 생성합니다.
    1. 변수를 클릭합니다.
    2. 사용자 정의 변수에 새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3. 이름 없는 변수값을 이해하기 편한 내용으로 변경합니다.
    4. 연필 모양을 클릭합니다.
    5. 변수 유형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정을 넣습니다.
    6. 구글 애널리틱스에 추적 ID를 넣습니다.(추적 ID 확인방법은 아래 사진 참고 바랍니다.)

사진. 6

  • 태그를 생성합니다.
    1. 태그를 클릭합니다.
    2. 새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3. 이름 없는 태그의 이름을 다른 명칭으로 변경합니다.
    4. 태그 유형을 선택합니다.
    5. 유니버설 애널리틱스(GA3)를 클릭합니다.
    6.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은 (사진. 5)에서 만든 변수를 넣어줍니다.
    7. 트리거를 선택합니다.
    8. 모든 페이지를 선택 후 저장한 다음 제출을 진행합니다.

 

사진. 7

  • 태그 관리자 코드를 확인합니다.
    1. 태그 매니저에서 관리자를 클릭합니다.
    2. 구글 태그 관리자 설치를 클릭합니다.
    3. <head> 태그 관리자 스크립트 내용을 확인합니다.
    4. <body> 태그 관리자 스크립트 내용을 확인합니다.

 

3. 티스토리에서 설정하기

사진. 8

  1. 티스토리 설정에 접속합니다.
  2. 꾸미기 > 스킨 편집을 클릭합니다.
  3. HTML 편집을 진행합니다.
  4. 사진. 7 .3에서 확인한 <head> 태그 관리자 스크립트 <head> 다음으로 넣어줍니다.
  5. 사진. 7 .4에서 확인한 <body> 태그 관리자 스크립트를 <body> 다음으로 넣어줍니다.

 

4. 접속자 확인하기

사진. 9

  • 티스토리 접속 후 GA 실시간 개요에 본인이 활성 사용자로 생성되는지 확인합니다.

 

5. 구글 태그 매니저(GTM)으로 GA4 설정하기

사진. 10

  • 태그를 생성합니다.
    1. 태그를 클릭 후 (사진. 6)과 동일하게 진행하되 추천을 GA4 구성으로 선택합니다.
    2. GA4에 측정 ID값을 기재합니다.
      1. 측정 ID값 확인 방법 : 아래 URL 사진. 3. 3 참고
    3. 트리거는 선택합니다.
 

[GA] GA3(유니버셜 애널리틱스)와 GA4 연결하기

[GA의 차이는?] GA3(유니버설 애널리틱스) : 웹 기반 제품 GA4 : 웹 + 앱으로 확장된 제품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 GA4 연결하기] GA3(유니버셜 애널리틱스)에 설정으로 접속 후 → GA4 설정 어시스턴트

giri2.tistory.com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