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탐험일지/GA
[GA] 티스토리(or 호스팅)에 GA(구글 애널리틱스) 연결하기
길리버여행기
2022. 1. 19. 16:46
반응형
GA란?
- 구글 애널리틱스3(유니버설 애널리틱스)
- GA 데이터 추적 방식 : 쿠키(cookie)
- 쿠키란 : 사용자가 인터넷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 사용자의 기기에 설치되는 작은 파일
- 2023년 7월 1일 서비스 종료 예정
- 구글 애널리틱스4
- 웹 전용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 앱
- 2020년 10월 구글에 차세대 분석 플랫폼을 서비스 런칭
GA를 사용하는 이유
-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웹 로그분석 툴
- GA와 연결되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분석 툴이 존재(GTM, 데이터 스튜디오 등)
- 구글 서비스(Youtube)와 같은 서비스 및 파트너 관계 서비스와 연동성
- 구체적인 고객행동 성과분석 및 데이터를 통한 개선활동이 가능함
티스토리에 연결하는 이유
- 각 호스팅서버(고도몰, 카페24, 메이크샵 등)에서도 동일하게 GA 설치가 가능합니다.
- 티스토리에서는 빠르게 HTML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예시로는 티스토리로 설명합니다.
1. GA 계정 생성하기
- GA에서 노출되는 계정 이름을 설정합니다.
- 쿠키 기반의 단점을 보완한 대책 방법으로 구글 검색 및 Youtube와 같은 구글 서비스 및 파트너 관계 서비스를 연동함. 필수 선택은 아니지만 모두 체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속성 이름을 작성합니다.(속성 이름은 차후에 변경 가능합니다.)
- 보고 시간대 및 통화를 미국에서 대한민국으로 변경합니다. 나중에 맞춤 알림 or 전환 등에서 필요합니다.
- 고급 옵션 보기를 클릭합니다.
-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 티스토리 URL를 기재합니다.
- GA4와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GA3) 둘 다 만듭니다.
- 사용하려는 기업(개인) 업종 카테고리를 넣어줍니다. (GA생성 후 설정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 사용하려는 기업(개인) 비즈니스 규모를 넣어줍니다.
- 어떻게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할 계획인지 확인합니다.
- 약관 확인 후 동의를 진행하면 GA와 GA4가 생성됩니다.
2. 구글 태그 매니저(GTM)으로 GA3 설정하기
- GTM으로 태그를 삽입하는 이유
- GA 생성 후 티스토리(호스팅 서버)에 바로 태그를 넣어줄 수 있습니다.
- GTM을 이용하여 태그를 넣는 이유는 차후 이벤트 설정 및 특정 분석을 하기 위해서 GTM으로 태그 삽입을 진행합니다.
- 변수를 생성합니다.
- 변수를 클릭합니다.
- 사용자 정의 변수에 새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 이름 없는 변수값을 이해하기 편한 내용으로 변경합니다.
- 연필 모양을 클릭합니다.
- 변수 유형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정을 넣습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에 추적 ID를 넣습니다.(추적 ID 확인방법은 아래 사진 참고 바랍니다.)
- 태그를 생성합니다.
- 태그를 클릭합니다.
- 새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 이름 없는 태그의 이름을 다른 명칭으로 변경합니다.
- 태그 유형을 선택합니다.
- 유니버설 애널리틱스(GA3)를 클릭합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은 (사진. 5)에서 만든 변수를 넣어줍니다.
- 트리거를 선택합니다.
- 모든 페이지를 선택 후 저장한 다음 제출을 진행합니다.
- 태그 관리자 코드를 확인합니다.
- 태그 매니저에서 관리자를 클릭합니다.
- 구글 태그 관리자 설치를 클릭합니다.
- <head> 태그 관리자 스크립트 내용을 확인합니다.
- <body> 태그 관리자 스크립트 내용을 확인합니다.
3. 티스토리에서 설정하기
- 티스토리 설정에 접속합니다.
- 꾸미기 > 스킨 편집을 클릭합니다.
- HTML 편집을 진행합니다.
- 사진. 7 .3에서 확인한 <head> 태그 관리자 스크립트 <head> 다음으로 넣어줍니다.
- 사진. 7 .4에서 확인한 <body> 태그 관리자 스크립트를 <body> 다음으로 넣어줍니다.
4. 접속자 확인하기
- 티스토리 접속 후 GA 실시간 개요에 본인이 활성 사용자로 생성되는지 확인합니다.
5. 구글 태그 매니저(GTM)으로 GA4 설정하기
- 태그를 생성합니다.
- 태그를 클릭 후 (사진. 6)과 동일하게 진행하되 추천을 GA4 구성으로 선택합니다.
- GA4에 측정 ID값을 기재합니다.
- 측정 ID값 확인 방법 : 아래 URL 사진. 3. 3 참고
- 트리거는 선택합니다.
[GA] GA3(유니버셜 애널리틱스)와 GA4 연결하기
[GA의 차이는?] GA3(유니버설 애널리틱스) : 웹 기반 제품 GA4 : 웹 + 앱으로 확장된 제품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 GA4 연결하기] GA3(유니버셜 애널리틱스)에 설정으로 접속 후 → GA4 설정 어시스턴트
giri2.tistory.com

감사합니다!
반응형